본문 바로가기
항공(Aviation)/항공기상

[항공기상기초]정시관측(METAR)과 특별관측(SPECI)이란?

by 40 kts 2023. 8. 25.
반응형

Pexels, 항공기(고정익)

항공기상관측이란?

항공기상관측이란 항공기의 안전운항에 필요한 기상정보를 생산하고 , 제공하기 위해 공항의 기상을 측정하는 업무입니다.
측정된 기상은 공항 내부에서 사용되는 보고와 외부에서 사용되는 보고로 나누어집니다. 일반적으로 TV를 통해 듣는 기상과는 다른 형태를 띠고 있고,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면 평생 들어볼 수도 없는 단어들의 나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항공종사자들은 꼭 배워야 하겠지만요.

항공기상관측의 분류

 항공기상관측은 3가지로 분류하고 각각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정시관측(*METAR) : 정해진 시간, 즉 일정한 시간간격을 두고 기상관측을 실시합니다. 30분 혹은 1시간에 한 번씩 업데이트가 됩니다.
2) 특별관측(*SPECI) : 특정 기준에 해당하는 변화가 있을 때 실시합니다. 바람이 50kt 이상 분다던지 강수량이 많아진다던지 특정 기준치 이상의 변화가 있을 때를 말합니다.
3) 수시관측 (*SPECIAL) : 관제기관등의 요청 및 항공기 사고 시 실시하는 기상관측입니다.

항공기상청에서 제공하는 '항공기상관측 전문'

항공기상관측 전문은 어떻게 생겼지?

위에서 언급했듯이 비종사자는 그저 의미 없는 문자와 숫자의 나열이 됩니다. 그리나 누군가에게는, 예를 들어 관제사 혹은 조종사에게는 문자와 숫자가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위의 METAR 전문이 뜻하는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언급된 TAF를 해석한 자료입니다.

앞으로의 글에서 정시관측, 특별관측 그리고 수시관측에 대해 차례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항공기상청에서 나오는 각 공항별 정보를 가지고 전문에서 사용되는 요소들도 알아보겠습니다
 
글에서 궁금한 점이나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연락부탁드립니다.
 
*METAR : Meteorological Aerodrom Report
*UTC :  Universal Time Coordinated
*SPECI : Special Observation
*Z : Zule tim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