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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은 조종사들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합니다. 이륙 착륙을 하기 위해서는 시정과 최저 운고 등의 필수 조건이 있으니까요. 이번에는 METAR 보고의 여러 요소 중 시정(Visibility)과 활주로가시거리(Runway Visibility Rang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정(Visibility)
①METAR ②RKNY ③091300Z ④AUTO ⑤23004KT ⑥9999 ⑦NCD ⑧20/18 ⑨Q1012=
*시정 10KM 이상
양양공항(RKNY)의 METAR를 가지고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METAR와 SPECI 보고에서 시정은 *우세시정으로 보고가 됩니다. 800m 미만인 경우 50m 단위로, 800m 이상 5km 미만인 경우 100m 단위로 보고하는 등 거리에 다르지만 우리는 작성자가 아니라 읽는 자이니까 생략하고 읽기 위한 공부를 해보겠습니다.
- 숫자로만 보고되는 것은 m를 뜻합니다. e.g. 5000(5000m), 0250(250m)
- 9999라고 표기되는 경우는 시정이 10km 이상이지만 CAVOK의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였을 때입니다.
- 4자리 숫자가 2번 연속된 경우는 우세시정과 최단시정을 뜻하는 것입니다. e.g. 5000 1300NW, 0700 0300S
활주로가시거리(Runway Visibility Range)
①METAR ②RKNY ③091300Z ④AUTO ⑤23004KT ⑥9999 ⑦R16L/1300 ⑧NCD ⑨20/18 ⑩Q1012=
*RVR정보이고 Runway는 16 Left / 활주로 가시거리 1300m
*예를 들기 위해서 가상의 RVR 정보를 입력했습니다.
- 최초의 R은 RVR의 약자입니다. e.g. R15R
- R 다음의 숫자와 R(Right)은 측정된 활주로를 뜻합니다. e.g. R15L, R15R
- 활주로 정보다음에 나오는 숫자가 활주로가시거리를 뜻합니다. e.g. R16L/1300
- U(Up) 혹은 D(Down)을 이용해서 5분 내 시정이 100m 이상 증감했음을 말한다. e.g. R16L/1400U
- P(Plus) 또는 M(Minus)를 이용해서 관측가능거리를 초과함을 전달한다. e.g. R16L/P1300
*우세시정(Prevailing Visibility) : 공항의 절반 또는 지평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시정 값.(연속되지 않아도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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