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Aviation)/항공기상

[항공기상기초]METAR 구름 관측 및 보고(OVC, BKN, SCT, FEW)

by 40 kts 2023. 9. 12.
반응형

이 구름은 누가봐도 CB 같습니다.

METAR에서 운량 및 운고의 위치

①METAR ②RKJB ③121200Z ④04004KT 010V070 ⑤9000 ⑥SCT045 BKN200 ⑦24/20 ⑧Q1012 ⑨NOSIG=

비행을 하는데에 있어 운량과 운고의 위치는 정말 중요합니다. 운고와 운량에 따라 비행을 못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METAR에서 운량과 운고의 위치는 위에 보시는 것처럼 6번 위치에 있게 됩니다. SCT BKN 등 약어도 함께 있는데 숫자와 약어의 뜻과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구름의 운량(FEW, SCT, BKN, OVC)

전체 하늘에 대해 구름이 차지하고 있는 부분을 Okta로 표현해야 한다. 
*하늘을 8등분을 하고 1칸 정도에 구름이 있다면 1 옥타, 5칸 정도 있다면 5 옥타. 이런 식으로 표현을 합니다. 

 
위의 옥타의 개념을 이해하셨다면 그에 맞춰서 약어와 그 뜻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름 약어 옥타(Okta)  
  FEW FEW 1~2  
  SCATTER SCT 3~4  
  BROKEN BKN 5~7  
  OVERCAST OVC 8  

상기 표에 기재된 것처럼 해당 옥타만큼의 구름이 있다면 약어를 이용해 표시를 하게 됩니다.
(e.g - 3 옥타일 경우 SCT로 운량을 표기함)
 

  • 구름의 높이(운고)와 운형

운량 뒤에 붙어있는 000 3자리 숫자가 바로 구름의 높이입니다. 단위는 ft를, 3자리 숫자에 0을 두 개 붙이면 운고가 됩니다. 
(e.g - FEW 020 : 운고는 2000ft / SCT 045 : 운고는 4500ft)
 
운저고도 보고의 기준

  • 100ft 미만의 구름일 경우에는 000을 사용한다. (FEW000, SCT000)
  • 구름이 관측지점의 고도보다 낮을 경우에는 ///을 사용한다. (SCT///, FEW///)
  • 시정장애 현상으로 하늘이 차폐, 구름을 관측할 수 없을 경우 특정목표물을 확인하는 수직시정을 보고(VV001, VV002)
  • 운고계가 없어 수직시정관측 불가능 할 경우. (VV///)
  • 중요 대류운(TCU, CB)이 있을 경우 구름의 형태도 추가. (BKN005TCU, SCT450CB)

바로 위에서 언급한 TCU(Towering Cumulus), CB(Cumulonimbus)의 경우 운형으로서 이 2가지를 제외한 운형은 측정을 하지 않습니다.
 
 


 

CAVOK, NSC의 정의

 

시정과 활주로가시거리, 현재일기, 구름정보 대신에 사용하는 약어가 CAVOK(Ceiling And Visibility OK)입니다.

  • 시정이 10km 이상일 것
  • 운항 상 중요한 구름이 없을 것
  • 강수, 대기물, 대기먼지현상, 천둥번개 등의 중요일기가 없을 때 사용한다.

이 3가지 조건을 충족한다면 시정 등 4가지 정도의 정보를 기입하지 않고 CAVOK을 사용하게 되는 겁니다.
그렇다면 운항 상 중요한 구름이란 무엇일까요.

  • 운저고도가 5000ft 미만 또는 가장 높은 *최저섹터고도(MSA)의 값 중 높은 고도보다 아래에 운저고도가 있는 구름을 뜻합니다. 
  • 운저고도와는 별개로 적란운(CB)과 탑상적운(TCU)은 중요한 구름으로 들어갑니다.

CAVOK과는 다르게 NSC(Nil(No) Significant Cloud)는 간단합니다. 

  • 수직시정에 제한이 없다
  • 운항상 주요 구름이 없다.
  • 하지만, CAVOK 약어 사용이 적절하지 않을 때.

 


 
*최저섹터고도(MSA : Minimum Sector Altitude) : 긴급상황에 대비해서 공항부근의 항공안전무선시설을 중심으로 반경 46km 내에 위치한 모든 물체로부터 최소 1000ft의 여유를 두고 설정한 비행안전최저고도이다. 각 공항별로 다르게 설정된다.

반응형